에디터
0. [Reset()]
인스펙터 뷰에서 Reset 클릭 시 호출
스크립트의 프로퍼티를 초기화하기 위해 사용
첫 번째 씬 로드 시
1. [Awake()]
스크립트상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
프리펩이 인스턴스화된 직후에 호출
ps. 에디터 상에서 스크립트 실행순서를 설정하여 오브젝트간에 호출 순서 설정 가능
(Edit > Project Settings > Script Execution order 에서 스크립트 우선 순위 설정 가능)
2. [OnEnable()]
오브젝트가 활성화 직후 이 함수를 호출
유니티 실행시 이미 활성화가 되어있다면 Awake 다음으로 호출
SetAtctive(true)같은 오브젝트 활성화 할떄마다 반복 실행
첫 번째 프레임 업데이트 전
3. [Start()]
첫 번째 프레임 업데이트 전에 호출
업데이트 순서
4. [FixedUpdate()]
프레임 속도와 상관없이 지정된 일정간격마다 호출되는 함수(기본 0.02초로 변경가능)
주로 컴퓨터 사양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적용되야하는 물리기능 등을 적용할떄 사용
지정된 일정속도보다 프레임이 느리다면 한번에 여러번 호출되기도 함
5. [OnTriggerXXX]
Enter(처음 충돌 일어날때) , Stay(충돌하는 동안 1프레임마다 호출), Exit(충돌 벗어날 떄)
두 오브젝트의 총돌확인을 위한 함수
물리작용 없이 그냥 통과함
ps. 추후 사용법 따로 정리
콜라이더 컴포넌트가 있어야하며 Is Trigger 가 체크되어있고 한 개는 리지드바디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어야함
6. [OnCollisionXXX]
Enter(처음 충돌 일어날때) , Stay(충돌하는 동안 1프레임마다 호출), Exit(충돌 벗어날 떄)
OnTriggerXXX와 같이 두 오브젝트 충돌확인을 위한 함수지만 물리작용을 함
정확히 어디지점이 충돌했는지 알기 좋음
ps. 추후 사용법 따로 정리
7. [Update()]
프레임 당 한번 호출되는 함수
프레임 업데이트를 위한 주요 작업 함수
8. [LateUpdate()]
모든 Update 관련 함수가 호출된 후 마지막에 호출되는 함수
Update에서 수행된 모든 계산은 LateUpdate가 실행될 때 완료
캐릭터 등의 움직임을 Update에서 실행하고 추후 거기에 따른 카메라의 추적같은 작업들을 수행
오브젝트 파괴 및 애플리케이션 실행 종료
9. [OnApplicationQuit()]
애플리케이션 종료 전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호출
에디터상에선 Play 모드를 종료할 때 호출
10. [OnDisable()]
OnEnable와 반대개념
오브젝트 비활성화 시 호출되는 함수
11. [OnDestroy()]
오브젝트 파괴 시 마지막 프레임에 대해 모든 프레임 업데이트를 마친 후 호출되는 함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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